티스토리 뷰
목차
길복순의 줄거리
길복순은 MK 소속의 A급 킬러이면서 10대 딸인 재영을 혼자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뉴스를 보다 재영은 복순에게 부정 입학으로 대학에 들어가는 것은 공정한 경쟁이 아니라고 합니다. 재영의 말을 들은 후 복순은 공정한 대결을 하겠다고 결심했고, 제거 대상인 오다 신이치로에게 칼과 도끼를 무기로 싸우자고 합니다. 하지만, 복순은 수읽기를 해보다 오다가 이기는 결과만 나오자 총으로 쏴버립니다.
MK의 회장인 민규는 복순에게 두 가지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는데, 복순은 딸이 걱정되어 국내 작품을 선택합니다. 민규는 나머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러시아로 떠납니다. 복순은 MK의 유망주이자 인턴인 영지와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현장으로 갑니다. 살인 대상은 뉴스에서 본 부정 입학을 하려던 학생이었습니다. 알고 보니, 아들의 입시 비리를 덮기 위해 국무총리 후보자가 아들의 죽음을 자살로 위장해달라고 MK에 청부 살인을 요청한 것이었습니다. 복순은 그 학생을 차마 죽이지 못하고, 회사에는 학생이 잠들지 않아 실패했다고 거짓 보고를 합니다. 민규는 복순의 실패를 의심하지만, 영지가 거들자 믿기로 합니다. 하지만, 민규의 동생이자 MK의 이사장인 민희는 복순이 작품 제작에 실패한 것을 이해하지 못했고, 복순과 육체관계를 맺는 희성을 찾아가 거래를 제안합니다.
한편 재영이 학교에서 남학생 철우의 목 더미를 가위로 찔렀고, 결국 복순은 학교에 불려 갑니다. 집으로 온 복순은 재영에게 대화를 시도했고, 재영이 레즈비언이며, 철우가 이를 알고 재영에게 선을 넘자 가위로 찔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턴이었던 영지는 MK에서 해고되고, 복순을 찾아갑니다. 복순은 영지를 데리고 킬러 출신인 친구가 운영하는 식당에 갑니다. 잠시 후 그곳으로 희성과 킬러 동료들이 왔고, 희성이 복순이 실패한 임무를 완수해 A급 킬러로 승진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갑자기 희성의 휴대전화로 민희가 전화를 걸었고, 그 자리에 있는 킬러들에게 복순을 죽이면 MK의 B급 킬러로 데려오겠다고 선언합니다.
친구이자 동료였던 킬러들이 모두 복순을 죽이려고 달려들고, 영지의 도움으로 복순은 그들을 모두 처리합니다. 희성은 무허가 작품들을 처리하는 무명 킬러였고, 이를 알게 된 민희의 협박으로 어쩔 수 없이 시키는 대로 했다고 털어놓습니다. 민규는 이 사건을 알고 복순을 찾아옵니다. 복순은 영지를 회사에 복귀시켜달라고 부탁했고, 자신이 MK와 재계약을 한다는 조건으로 민규에서 벗어나 집으로 돌아갑니다.
복순은 MK와의 재계약을 위해 민희를 찾아갑니다. 민규가 영지를 복귀시키지 않고 그냥 죽였다는 것을 알고 민희를 죽입니다. 그리고 민규와의 마지막 싸움을 위해 민규를 찾아갑니다. 복순은 민규가 자신을 좋아하는 것을 이용해 생각보다 쉽게 민규를 이깁니다. 하지만, 사무실 내 CCTV와 연동된 태블릿이 재영에게 보내졌고, 재영은 복순의 살인 장면을 모두 보게 됩니다. 민규의 계획은 자신을 죽이는 복순을 재영이 보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복순은 급하게 집으로 돌아가 재영을 찾습니다. 재영은 평온하게 자다가 복순을 보고 수고했다고 말하며 아무렇지 않게 행동합니다. 복순과 재영이 위기를 극복하고 잘 살 것임을 암시하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전도연,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배우
전도연은 탄탄한 연기력으로 좋은 작품을 따냈고, 이에 힘입어 화려한 수상 커리어까지 가진 인정받는 배우입니다. 시골 소녀에서부터 킬러, 유부녀 등 다양한 캐릭터를 맡으며 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보여주며, 우리나라와 전 세계에서 연기를 가장 잘하는 배우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전도연은 특히 영화인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접속>, <약속>, <너는 내 운명>, <밀양>, <하녀>, <길복순>, <일타스캔들> 등이 있습니다. <밀양>에서 주연인 이신애 역을 맡았고, 이 작품으로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포함해 9개의 상을 받으며,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배우가 되었습니다. 2020년 대에 들어와서는 영화 <길복순>과 드라마 <일타스캔들>을 성공시키며 젊은 세대에게도 전도연 배우를 인지시켰습니다.
길복순, 제대로 된 액션과 전도연의 연기를 담은 영화
길복순은 전도연(길복순 역)이 주연인 액션 장르의 2023년도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입니다. 폭력성 등으로 인해 청소년 관람 불가 등급을 받았고, 넷플릭스 액션 스릴러 부문 성공작으로 언급되었습니다.
큰 화제가 된 길복순과 영지가 일대일로 싸우는 액션 장면이 좋았고, 이에 힘입어 영화 자체가 궁금해져서 찾아본 영화입니다. 액션 장면은 기대한 만큼 좋았습니다. 일대일로 싸우는 장면들은 최근에 본 액션 중 가장 화려했고 영화에 몰입하게 만드는 역할을 했습니다. 액션뿐 아니라 전도연의 감정 신도 좋았습니다. 특히, 복순이 자신이 아끼는 사람을 죽여야 할 때의 씁쓸함이 잘 느껴졌습니다. 스토리 측면에서는 복순과 재영의 서사는 좋았지만, 복순과 다른 킬러들과의 관계는 단순한 동료로만 인식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캐릭터들 간의 관계가 더 담겼다면 영화를 이해하는 데 훨씬 도움이 되었을 거 같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영화 길복순은 눈을 사로잡는 멋진 액션과 전도연의 설득력 있는 연기를 담은 작품입니다. 제대로 된 액션 영화 보고 싶다면, 길복순을 추천해 드립니다.